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비트코인 현물 ETF(ETP) 승인...비트코인 지고, 뜨는 코인 2가지

2024년

by 범타임즈 2024. 1. 18. 18:11

본문

비트코인 현물 ETF(ETP) 승인...주목해야 할 코인은 따로 있다

| 클레이튼x핀시아(카카오x네이버) 합병 제안보다 더 중요한 비트코인 하락 이유

| 비트코인 현물 ETF(ETP) 승인 후 거래량 3일 만에 100억 달러

| "소문에서 사서 뉴스에 팔아라"가 진리인 이유

| 그레이스케일 덕분에, 또 때문에

| 그럼에도 불구하고 비트코인 현물 ETF는 역사적인 사건

| 이더리움 현물 ETF 승인은 언제?

 

 

※ 읽기 귀찮다면 그냥 3분만 들어 보세요 : https://youtu.be/IBP4lGFpSzs

 

 

 

안녕하세요. 범타임즈의 범피디입니다. 현재 시각 1월 18일 오전 9시 44분입니다.

 

클레이튼x핀시아(카카오x네이버) 합병 제안보다 더 중요한 비트코인 하락 이유

엄청난 사건이 있었죠. 카카오와 네이버의 블록체인 동맹입니다. 클레이튼과 핀시아가 합병 제안 소식이 발표되었는데요. 오는 26일에 있을 거버넌스 투표에서 통과가 되면 합병하게 됩니다. 이 빅 뉴스를 빨리 다뤄야 하는데, 그 전에 꼭 짚고 넘어가야 할 이야기가 있어서 네카오 동맹 얘기는 다음으로 미룰게요.

 

오늘은 비트코인 현물 ETF가 승인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비트코인 가격이 더 크게 오르지 않는 이유와 앞으로 주목해야 할 코인에 대해서 얘기해 볼까 합니다.

 

비트코인 현물 ETF(ETP) 승인 후 거래량 3일 만에 100 달러

 

비트코인 현물 ETF(ETP) 승인에 대한 성명서를 지난 주 10일 SEC가 발표 했는데요. 계속 ETF라고 했는데, 성명서에는 ETP라고 나옵니다. 별 건 아니고, ETF, ETN을 합쳐서 ETP라고 부르는데,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NFT TREND REVIEW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자, 발표 후 3일 동안 비트코인 현물 ETF 거래량이 100억 달러(97억 달러)에 가까웠습니다. 2023년에 출시된 500개 ETF의 총 거래량이 5억 달러(4억 5천만 달러) 정도라는 걸 감안하면 엄청난 기록이죠.

출처 : 블룸버그 인텔리전스

 

 

근데 비트코인 가격은 왜 이러냐? 'ETF만 나오면 비트코인 가격이 금방 1억, 10억을 넘는다는 전망이 많았는데, 왜 이러냐?'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을 것 같아요. 승인 발표되면서 반짝 상승하는 것 같더니, 오히려 승인 전보다 더 떨어진 상황에 머물러 있습니다. ETF 승인이라는 게 그냥 별 일이 아닌가, 이제 또 죽음의 하락이 시작되는 건가?라고 걱정하실 것 같아서 준비했습니다.

 

"소문에서 사서 뉴스에 팔아라"가 진리인 이유

"소문에서 사서 뉴스에 팔아라"라는 얘기가 있죠? 근거가 있는 소문이라면 이 공식은 진리입니다. 소문이 형성되고, 확실시 되는 과정에서 충분히 가격에 반영되었기 때문에, 차익 실현 매물이 쏟아지면 서 빅 뉴스에도 불구하고 가격은 오히려 떨어지는 현상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물론 긴가민가 했던 소문이었다면 뉴스를 기점으로 폭발할 수도 있지만, 비트코인 현물 ETF 승인과 같은 경우에는 승인 시점도 이미 확실한 상태였고, 동시에 일괄 승인될 거라는 것까지 예상하고 있던 상황이었어요. 그래서 차익실현 매물이 쏟아질 거라는 점도 충분히 예상할 수 있었던 부분이었죠.

 

그레이스케일 덕분에, 또 때문에

특히 그레이스케일의 비트코인 신탁 상품(GBTC: Grayscale Bitcoin Trust)의 영향이 컸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GBTC는 비트코인 현물 ETF 승인에도 큰 영향을 미쳤고, 승인 후 하락에도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비트코인 ETF 거래량 중 50% 이상이 그레이스케일의 비트코인 ETF였습니다. GBTC는 쉽게 말해 비트코인을 직접 보유하지 않고도 가격변동에 의해 수익을 얻을 수 있는 상품이에요. 대신 6개월간 보유를 해야하고, 이후에도 장외에서만 거래가 가능했습니다. 그래서 하락폭도 비트코인 가격보다 더 컸는데요. GBTC의 ETF 전환 신청 거절에 대한 소송에서 그레이스케일이 SEC를 이기면서, ETF 전환이 가능해졌습니다. 그동안 불안에 떨던 투자자들은 펀드를 판매했고, 그레이스케일은 첫 ETF 거래일 다음날에 4000개의 비트코인을 판매했던 걸로 추정한다고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비트코인 현물 ETF는 역사적인 사건

단기적으로는 비트코인 매수세와 매도세가 겹쳐서 혼란스러운 상황이 될 거라는 분석이 많습니다. 하지만, 한 가지 확실한 건 비트코인 현물 ETF 승인은 역사적인 사건이라는 점입니다. 제도권에서 완전히 비트코인을 인정한 셈이니까요. 탈중앙 철학에 맞지 않다고 걱정을 표하는 분들도 있지만, Mass Adoption(대중화)을 위해서는 반드시 필요한 과정이라고 생각해요. 장기적인 관점에서 두 말 할 필요없는 대형 호재에요. 로켓을 멀리 쏘아올리기 위해서 지지대 기초를 한층 더 탄탄하게 쌓아 올린 거라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이더리움 현물 ETF 승인은 언제?

우리는 이제 비트코인 ETF가 이렇다 저렇다 할 게 아니라, 그 다음 역사적인 사건이 무엇일지 생각해 봐야 합니다. 실제로 가격 상승과 거래량에서 힌트를 찾을 수도 있었을텐데요. 이더리움과 이더리움클래식입니다. 이더리움 현물 ETF 승인 신청이 작년 9월부터 있었고, 블랙록은 11월에 신청했습니다. 일정상 24년 5월 정도에 이더리움 현물 ETF가 승인될 거라는 전망이 우세한데요. 자연히 이더리움클래식도 영향이 있지 않을까 하는 기대 때문입니다. 특히 한국에서 큰 관심을 보이고 있어요. 물론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은 그 성격이 많이 다르고, 이더리움이 증권을 판단될 가능성, 그간 SEC의 태도를 고려했을 때 쉽지 않을 거라는 의견도 있습니다. 그래서 주의를 기울여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앞으로 이더리움 현물 ETF는 과연 어떻게 진행될 지 함께 잘 따라가 보시죠.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