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NFT 아트, PFP, 컬렉터블(수집품) 전망 및 투자 포인트 | Messari Report "Crypto Theses for 2022"

2021년~2023년/크립토 이슈 다이브

by 범타임즈 2022. 1. 7. 14:23

본문

"NFT 아트의 가치와 투자 접근 방법 | PHP의 의미와 투자 접근 방법"

 

오늘은 범크립토인사이트 시간인데요. Messari 리포트의 내용이 크립토 섹터별로 잘 정리된 것 같아서 시리즈로 다루고 있는 중입니다.

 

첫번째 영상에서는 1장 내용을 기본으로 "2022년 코인 시장 Hot 테마 3가지"에 대해서 다뤘고,

https://youtu.be/m5Egqb4P6pQ

2022년 코인 투자 Hot 테마 3가지 | Messari 보고서 (출처 : 범타임즈 유튜브)

 

두번째 영상에서는 "8장 이더리움, 레이어 그리고 브릿지"에 대해서 다뤘습니다.

https://youtu.be/BpK-HLReHbs

 

오늘은 Messari 리포트 세번째 시간인데요. 보고서 6장 "NFT & Web 3 plumbing"에 대해서 얘기해 보려고 합니다.

 

※ 본 아티클은 아래 링크에서 영상으로 보실 수 있습니다.

https://youtu.be/npyBA2eJlhI

 

 

NFT 아트의 가치

NFT가 디지털아트로서 일반인들의 관심을 집중시킨 것만 보더라도 엄청난 성장 잠재력이 있습니다. 아날로그 세계의 미술품 시가총액은 1조 7000억 달러로 추정되는데, DappRadar의 자료에 따르면 NFT 아트 시장의 시가총액은 '21년 3분기 기준 140억 달러로 아직 아날로그 미술품 시장의 1%에 불과한데요.

최근 6,900만 달러에 낙찰된 Beeple의 "Everdays: The First 5000 Days"를 예로 NFT 아트의 가치에 대해서 우선 얘기해 보시죠.

Beeple: ‘Everydays — The First 5,000 Days’ — $69.3M (출처 : CHRISTIE'S)

아날로그 세계 미술품의 가치 결정 요소와 비슷하다고 분석하고 있습니다. "유명한 아티스트", "희소성", "스토리텔링"이 높은 가치를 형성하는 요소라고 결론 짓는데요.

(출처 : Mario Taddei 트위터)

NFT 아트 시가총액이 향후 10년간 100배 이상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개별 NFT 아트 투자 보다는 NFT 아트 거래소에 투자하는 것이 더 현명할 거라고 하는데요.

Pak : ‘The Merge’ — $91.8M

신규 NFT 아트로 새롭게 창출되는 가치가 시가총액에 기여하는 부분이 훨씬 클 것이기 때문에, 선견지명으로 선별하더라도 실제 수익율은 100배에 미치지 못 할 거라는 계산입니다. 또 아날로그 세계의 미술품처럼 NFT 아트도 가격이 0이 되는 것들이 대부분일 거라는 점도 덧붙이고 있네요.

Beeple: ‘Human One’ — $28.98M

두번째 이유로 100배 상승할 NFT 아트를 선별하고 매수한다는 것 자체가 성공률이 높지 않다는 점을 들고 있습니다. 기대값까지 고려한다면 NFT 아트 거래소와 같은 인프라 자산에 투자하는 것이 더 큰 수익을 얻을 수 있을 거라는 뜻이죠.

Xcopy : ‘Right-click and Save as guy’ — $7.09M

 

PFPs: Punk(펑크) vs. Ape(유인원)

다음은 올해 NFT 시장을 핫하게 달궜던 PFP(ProFile Pictures)에 대한 얘기입니다.

스스로를 디지털 아트라고 표현하고 있지만, NFT 아트로 분류하기엔 무리가 있고, 일반적으로 NFT Collectibles로 분류하고 있는데요. 대부분이 알고리즘을 통해 유니크한 그림을 만들어 내는 형식을 취하는데, Generative NFT 혹은 Generative 아트라고도 합니다.

Klapes (출처 : opensea.io)

CryptoPunk와 BAYC(Bored Ape Yacht Club)이 대표적인 프로젝트입니다.

크립토펑크 CryptoPunks (출처 : opensea.io)

NFT 시장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한번쯤은 들어 보셨을 겁니다.

BAYC Bored Ape Yacht Club (출처 : opensea.io)

특히 NFT TREND REVIEW에서 발행하는 NFT Weekly Report에서 자주 언급되기도 했는데요.

NFT Weekly Report (출처 : NFT TREND REVIEW)

PFP는 커뮤니티 소속 증표와 같은 역할을 하는데요. 커뮤니티 성장을 위해서 NFT에 특정 이벤트 접근 권한이나, 에어드랍 혜택을 부여하기도 합니다.

Klay Ape Club (출처 : Opensea.io)

NFT Collectibles, PFP와 같은 분야는 투자로 접근하기보다는 소비나 취미, 재미 정도로만 접근하시는 게 좋아요. 커뮤니티 일원이 되고, 커뮤니티와 함께 성장하면서 NFT 가치도 함께 오르면 좋겠다는 관점에서 접근하시는 게 좋습니다.

(출처 : Messari)

 

엑시인피니티와 P2E 혁명

 

지난 해 이더리움 앱 중 가장 높은 매출을 발생시켰던 앱은 엑시인피니티, 오픈씨, 유니스왑이었습니다. 1, 2위가 모두 NFT 였네요.

매출 상위 이더리움 앱: Axie Infinity, Opensea, Uniswap

최근 엑시인피니티의 한계가 드러나고 있는 듯 하지만, P2E 게임 트렌드는 지속될 거라고 전망하고 있습니다. P2E 플랫폼에 투자된 금액을 근거로 들고 있는데요. Mythical Games, Enjin의 게임펀드, 페러웨이 게임즈를 예로 들고 있습니다.

엑시인피니티 (Axie Infinity)

22년에는 상위 5개 게임 스튜디오가 의미 있는 규모로 가상자산 시장에 참여할 거라고 Messari는 전망하고 있는데요.

나아가 비디오게임과 음악 시장의 변화 추이를 보여주면서, 전통게임업체들이 살아남기 위해서는 크립토시장, 웹3 게임에 뛰어들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NFT Fractionalization

고가 NFT가 등장하면서 NFT를 분할하려는 시도가 있었는데요.

세분화를 하면 개인이 구매하기엔 부담스러운 가격의 NFT도 거래가 활성화될 수 있고, 적정 가격 책정이 좀더 쉬워 집니다. 가격 책정이 쉬워지면 이를 기준으로 담보 등 금융 자산으로 활용하는 것이 더 용이해 질 수 있겠죠.

PleasrDao, PartyDao, The Punk Floor token 등이 이러한 시도를 하고 있다고 소개하고 있습니다. 아직 실험적인 단계이기 때문에 많은 실패가 예상되지만, 성장 잠재력은 풍부하다고 Messari는 전망하고 있습니다.

제가 소개했던 MGH DAO도 이와 유사한 취지의 프로젝트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외에도 보고서 6장에서는 Opensea(오픈씨), 메타버스, 디지털ID, 네임서비스, 탈중앙화 SNS, 분산형 클라우드 스토리지 등등 NFT 관련 다양한 분야에 대해서 다루고 있으니까, NFT에 관심있는 분들은 보고서를 직접 한 번 읽어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NFT를 일시적인 유행이나 인기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실 것 같습니다. 언론에서 부풀려진 것 만큼 아직 대중들에게 생소한 것이 사실이기도 하고요. 하지만, NFT는 향후 엄청난 잠재력이 있는 시장이라고 생각합니다.

지금 당장 NFT 아트나 NFT Collectibles에 거금을 투자하라는 말씀을 드리고 싶은 건 아니고요. NFT 시장이 무르익기 전에 미리 준비를 하자는 말씀을 드리고 싶어요.

조금씩 소액으로 NFT Collectibles도 사보고, NFT 관련 코인에도 관심을 가지면서, 거품이 걷히고 진짜 큰 기회가 왔을 때 기회를 알아볼 수 있도록 내공을 쌓아 두자는 얘기지요.

 

NFT TREND REVIEW라는 유튜브 채널을 개설했습니다. 나중에 제대로 소개해 드리려고 했는데, 마침 NFT를 주제로 한 영상에서 우선 간단히 말씀 드려요. NFT TREND REVIEW에서는 NFT만을 주제로 아주 기초적인 부분부터 하나씩 다룰 예정입니다. 범타임즈에서 업비트 개설부터 함께 하셨다면, NFT TREND REVIEW에서 NFT 최대 거래소 오픈씨 사용법부터 함께 해 보시는 건 어떨까 생각합니다.

 

물론 범타임즈는 계속 됩니다. 영상 뿐만이 아니라 커뮤니티 차원에서도 많은 변화가 있을 예정이니 기대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범타임즈

▣ 유튜브 : https://www.youtube.com/c/BeomTimes

▣ 카페 : https://cafe.naver.com/beomtimes

▣ 범타임즈클럽 (구독자 단톡방) : https://open.kakao.com/o/gIefSt3c (참여코드 : start)

▣ 범크립토원정대 (ICO, IDO, IEO 투자 스터디) : https://t.me/BeomCrypto

▣ 트위터 : https://www.twitter.com/beomtimes

▣ 페이스북 : https://www.facebook.com/BeomTimes

▣ 인스타그램 : https://www.instagram.com/BeomTimes

▣ 블로그 : https://blog.naver.com/beomtimes https://beomtimes.tistory.com

 

 

NFT TREND REVIEW

유튜브

 

NFT TREND REVIEW

 

www.youtube.com

인스타그램 : https://www.instagram.com/nft_trend_review/

트위터 : https://twitter.com/NFTTRENDREVIEW

페이스북 : https://www.facebook.com/NFTTrendReview/

▣ 링크드인 : https://www.linkedin.com/showcase/nfttrendreview

 

#NFT아트 #PFP #NFTCollectible #비플 #Beeple #BAYC #CryptoPunks #BoredApeYachtClub #NFTTRENDREVIEW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